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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테마주

남북 철도 관련주 대북

by story2 2020.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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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대 총선 민주당의 대승 이후 대북경협이 강화될 것이라는 전망에 남북철도 관련주들이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이 후 CNN의 김정은 위중설 보도이후 방위산업 관련주들이 일제히 상승하면서 방산주와 정반대의 개념인 대북경협주도 하락하지는 않으며 혼조세를 유지했죠.

 

20일간 대외활동을 하지 않던 김정은이 5월 1일 건재한 모습을 드러내면서, 5월 4일 장에서는 남북경협주들이 강세를 보일 전망입니다. 그중에서 남북철도주 남북경협 철도 관련주들을 알아봅시다.

 

남북철도 관련주로는

대아티아이

대호에이엘

에코마이스터

세명전기

리노스

유신

현대로템

등이 있습니다.

 


1. 대아티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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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사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을 목적으로 1995년 9월 12일에 설립되었음.
  • 동사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및 공급업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2019년 12월 기준 6개의 종속회사를 포함하고 있음.
  • 철도 산업은 사회간접자본(SOC)의 성격이 강하여 국가기간 산업으로 이루어지며 철도건설과 관련된 건설, 신호통신, 철강, 차량 등의 대단위 투자가 요구되는 산업분야임.

 

남북철도 관련주 대장주 대아티아이입니다.

대아티아이의 일봉차트입니다.

 

120일선만 60일선 위에 있고, 그 외 이평선이 정배열 된 상태입니다.

 

일봉 매물대 차트도 초반에는 저항대로 작용했지만 3거래일 전부터는 지지대로 활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55.4%가 몰려 있던 6142~6390원대 매물대 가장 끝자리에 걸쳐 앉은채 종가 마무리하였습니다.

흐름 아주 좋아보이네요.

 

주봉 차트도 매물대를 지지 받으며 끝냈습니다.

월요일에도 남북철도 대장주로 치고 나갈 가능성이 높네요.


2. 세명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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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사는 금속제품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2년 설립되었으며 1991년 12월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송.배.변전선로 가설용 금구류를 제조하여 한국전력공사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하고 있음.
  • 대용량 전력설비인 154kV, 345kV, 765kV 전력송전에 필수적인 제품과 고속철도, 지하철 등의 주자재로서 고도의 제작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술집약적인 사업임.

예전부터 철도 관련주로는 대아티아이와 동급 혹은 그 이상으로 대장주 였는데, 요번 남북철도 관련주로는 크게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꾸준히 상승한 종목입니다.

 

20%대 급등은 없었지만 꾸준히 올라와서 어느새 2.5배나 상승했죠.

 

차트를 돌려보니 대아티아이 만큼 좋아보이네요.

매물대벽이 저항대를 이루며 뚫기 위해 계속 노력해왔는데, 월요일 시원하게 뚫리겠네요

 

물량도 적은 종목이라 날아가면 쉽게 날아갈 수 있는 종목입니다.

 

만일 이전처럼 대아티아이 대호에이엘 에코마이스터가 먼저 치고 나간다면 세명전기 매수의 기회가 될 듯 하네요.


3. 리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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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플링, 이스트팩 패션브랜드의 F&C사업부문과 재난안전통신망과 열차무선 통신분야의 IT사업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임. 패션 잡화, 생활용품 업체 비케이이노베이션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IT 사업 부문은 경찰, 소방 등 정부 공공기관과 철도, 지하철 등 교통기반시설 관련 업체임. 인천공항 무선통신시스템과 경찰청 고속도로 순찰대 GPS 시스템 등을 구축함.
  • F&C 사업 부문이 매출의 58.2%를 차지함.

역시 세명전기 처럼 남북철도 관련주에서 덜 주목 받았던 종목 리노스입니다.

2배 정도 상승한 가격인데, 이평선도 모아졌고 정배열 된 상태입니다.

 

+15~20% 상승하게 되면 마주하게 될 1611원~1705원 사이 매물대가 두텁긴 한데, 단기 추세상으로는 좋은 흐름 예측 됩니다. 1700원을 종가기준으로 뚫게 되면 꽤 괜찮은 흐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4. 현대로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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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철도사업에서부터 방위사업, 플랜트 및 환경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글로벌 종합 중공업 기업.
  • 국내를 넘어 세계 37개국에 전동차, 고속전철, 경전철, 디젤동차, 기관차 및 객/화차 등 다양한 차종의 철도차량을 공급하고 있으며 신호, 통신 등 철도시스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 국내 유일의 전차개발 및 생산업체로, 30여년간 축적해온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방산부문의 시장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음.

남북철도 연결사업이 이루어지면 실질적 수혜를 입을 종목 현대로템입니다.

실적으로는 남북철도 수혜주로 꼽히는 종목이죠.

 

시가총액이 1조 5천억이라  보통은 이런 테마주에 잘 안끼는데, 남북경협 철도주 상승때 20% 이상 상승하면서 꽤 강한 흐름 보여준 종목입니다.

 

매물대를 지지대 삼고 있는 모습이 좋아보이네요.

 

2018년 부터 꾸준히 하락했던 종목이라 매물대는 층층이 쌓여 있습니다.

뭐 그러나 철도관련주 들이  거의 다 그렇습니다. 그동안 건설 SOC 등 개발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 않았기 때문이죠.

 

차트가 좋으니 흐름 계속 괜찮을 듯 보입니다.


5. 에코마이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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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사는 1982년 8월 25일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 3월 15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연결실체는 '(주)에코마이스터', '(주)에코그릿', '(주)비즈마이스터', '(주)에코큐빅타이' 총 4개의 회사로 구성되어 있음.
  • 연결실체가 영위하는 사업은 금속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슬래그를 재활용하는 환경사업과 철도사업부는철도차량 유지보수하는 철도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사실상 상승폭으로는 대아티아이를 앞선 에코마이스터 입니다.

그런데 뭐랄까요? 대장주 느낌은 아닌 느낌?

 

거래중지가 2틀이나 있었고, 투자위험종목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그렇다고 계속 상한가를 간 것도 아니고 상한가는 1회. 뭔가 노련한 세력의 컨트롤 느낌은 아닙니다.

매물대가 지지대 구간이었는데 지지대도 이탈해 버렸죠.

 

현기증 나는 종목 느낌으로 단타로 접근해야 할 것 같은 에코마이스터입니다.


6. 대호에이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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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사는 2002년 10월 01일에 인적분할로 신설되었으며, 2002년 11월 11일 한국증권선물거래소가 개설하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주 생산제품인 알미늄 코일(Coil), 판재(Sheet) 및 고품질 환절판(CircleSheet)을 전문 생산하고 있음.
  • 알미늄산업은 원자재인 지금(地金,base metal)을 생산하는 제련부문과 지금을 가공하여 각종 판, 박, 봉, 기물, 전선 등을 생산하는 가공부문으로 구분됨.

대아티아이를 따라다니던 2등주에서 지금은 추세가 별로인 대호에이엘입니다.

 

매물대벽과 120일선을 뚫지 못하고 매물대는 저항구간이 되었고, 에코마이스터 처럼 지지하지 못하고 10일선에서 지지를 했네요.

 

테마주가 아니었다면 저 자리에서 반등 하지 못하면 20일선 깨고 내려올 종목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월요일에 남북철도 테마주들이 좋은 흐름을 가져갈 것으로 보여서 운이 좋은 듯한 대호에이엘이네요.


7. 유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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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2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도로/공항, 철도/구조, 도시계획, 감리, 기타설계 사업을 영위하는 건설업체임.
  • 동사는 교통시설분야와 함께 생활환경과 직결된 제반분야에서 사회기반시설의 타당성조사와 설계업무 및 감리업무를 수행.
  • 해외시장 진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2019년 7월 ENR에서 집계/발표한 [The Top 225 International Design Firms] List에서 158위에 랭크.

유신 차트입니다.

많은 매물대 벽을 뚫지 못하고 10일선도 지지하지 못하며 떨어진 모습이네요.

 

워낙 물량이 적은 종목이라 어떻게 될지는 알수는 없으나 차트상으로는 좀 떨어지는 느낌이네요.

뭐 그래도 테마를 탔으니 괜찮은 모습 보일거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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